지열 에너지

Geothermal Energy

땅 밖의 기온은 계절에 따라 밤과 낮에 따라 차이를 두지만, 땅속 온도는 1년 내내 거의 같은데, 이러한 지열을 이용하면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냉난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흥에코센터는 지하 150m에 72개(물:물 24구멍, 물:공기 48구멍)의 구멍을 뚫어 파이프를 설치한 후 지열 히트펌프를 이용해 지열 에너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옥상 태양광 발전

Photovoltaic System

태양의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방식으로, 전지와 축전지, 전력 변화 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흥에코센터 옥상에는 총면적 116.42m²의 태양광발전 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맑은 날 1시간 기준 최대 18k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 Voltaic System

BIPV는 건물의 외벽이나 유리 창호에 붙이는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시스템으로, 시흥에코센터에는 총 84개, 총면적 103.70㎡의 BIPV가 설치(개당 1,395mm*885mm)되어 있고, 맑은 날 1시간 기준 최대 10k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광덕트

Light Duct

광덕트는 건물 외부에 태양광 집광 장치를 설치한 후 모인 태양 빛을 반사율이 뛰어난 알루미늄 재질의 광덕트를 이용해서 원하는 내부 공간에 태양광을 전달시켜 태양 빛을 실내로 투입하는 자연채광 시스템입니다. 시흥에코센터에는 4개(직경55cm)의 광덕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설치된 광덕트는 32W 형광등 4개를 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광섬유

Optical Fiber

광섬유는 중심부에 굴절률이 높은 유리, 바깥 부분에는 굴절률이 낮은 유리를 사용해 중심부 유리를 통과하는 빛이 전반사가 일어나도록 한 광학 섬유입니다. 시흥에코센터에는 길이 20m의 광섬유 1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30W 백열등 1개를 켜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천창

Skylight

천창은 건물 밖의 태양 빛을 실내로 충분히 받아들이기 위해 천장에 창을 내어 내부를 밝게 하는 장치로 같은 크기의 벽면 창문보다 3배의 채광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시흥에코센터에는 3개의 천장이 설치되어 있는데, 2개는 1층에, 1개는 2층에 태양 빛을 전달하여 실내에서 식물이 자라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실내조경

Interior Landscape

시흥에코센터 1층과 2층에 각각 2개소, 1개소씩 설치된 실내조경(실내화단)은, 천창을 통해 들어 온 태양 빛을 활용해 실내화단에 식재된 식물이 충분히 햇빛을 받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조성하였고, 이를 통해 친자연적 실내미관 조성 및 실내공기 질 개선에 도움을 주도록 하였습니다.


우수저류조

Rainwater Harvesting Facility

「빗물 재사용 시스템」인 에코센터의 우수저류조는 우천 시 옥상의 빗물을 저류조에 저장해 이를 다시 에코센터 입구에 위치한 생태연못 및 옥상녹화 시스템에 재사용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수저류조의 저수 용량은 총 308.92㎡로, 시흥에코센터는 버려지는 빗물도 재사용하여,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에너지 순환 뿐 아니라 물도 재순환하는 친환경 체험관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옥상녹화 시스템

Green-roof System

옥상녹화 시스템은 건물의 옥상 공간에 잔디나 나무를 심어 정원이나 텃밭을 조성해 아스팔트와 콘크리트가 가득한 도심의 녹지면적을 넓혀 주어 열섬효과를 감소시키고 건물의 단열효과를 높이는 목적으로 조성하며, 이 밖에도 심리적인 안정감과 쾌적한 쉼터도 제공합니다. 더불어, 기후변화 원인 물질인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탄소흡수원의 중요한 기능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시흥에코센터에는 옥상 면적의 34%가 옥상녹화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린 커튼

Green Curtain

태양 에너지의 실내 유입 및 복사열을 차단하기 위하여 건물 창가를 따라 넝쿨 식물(나팔꽃)을 식재하는 것으로 녹색 커튼이라고도 불립니다. 시흥에코센터는 그린 커튼을 통해 실내 온도 상승을 막아 전기 에너지를 절감시키고 있습니다.


차열성 포장

Cool Pavement

열 방출률이 높은 차열성 도료를 사용하여 태양 에너지의 30~50%를 반사, 노면 온도와 열섬현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흥에코센터 전기자동차 코스에 차열성 포장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가로등

Hybrid Street Light System

낮에는 풍력과 태양광이, 밤에는 풍력이 전력을 생산하여 서로의 단점을 보완한 재생에너지 결합 가로등입니다.


친환경 건축물 – 제로에너지하우스

Zero Energy House

화석연료로 얻는 에너지 사용량이 ‘0’인 제로에너지 하우스입니다. 단열과 같은 패시브하우스 건축 요소를 적용해 에너지 요구량을 크게 줄이고 나머지 필요한 에너지는 태양광 발전으로 만들어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