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이 약관은 시흥에코센터(이하 "센터")가 제공하는 홈페이지 관련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센터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라 함은 구현되는 단말기(PC, TV, 휴대형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와 상관없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센터 관련 제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회원"이라 함은 센터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센터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3.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본인 소유임을 확인한 회원 자신이 정한 이메일을 의미합니다.

4.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5.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상에 게시한 부호문자음성음향화상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3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센터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화면에 게시합니다.

2. 센터는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센터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제1항의 방식에 따라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30일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외에 일정기간 서비스 내 전자우편, 문자메세지, 로그인시 동의창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4. 센터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센터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센터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5 (이용계약 체결)

1. 이용계약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센터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센터는 가입신청자의 신청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2-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센터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2-3.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센터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2-4. 가입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3. 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센터는 회원의 SMS 인증번호 확인을 통해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센터는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5. 2항과 제4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의 승낙을 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 센터는 원칙적으로 이를 가입신청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6. 이용계약의 성립 시기는 센터가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6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유선 등의 기타 방법으로 센터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2항의 변경사항을 센터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7 (개인정보보호 의무)

1. 센터는 "정보통신망법"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센터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센터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센터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8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센터에 통지하고 센터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3. 3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센터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센터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9 (회원에 대한 통지)

1. 센터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서비스 내 전자우편주소, 문자메시지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센터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센터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10 (센터의 의무)

1. 센터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센터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센터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11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1-2. 타인의 정보도용

    1-3.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담보로 제공하는 행위

    1-4. 센터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1-5. 센터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1-6. 센터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1-7. 센터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1-8.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1-9. 센터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1-10.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센터의 사전 승낙 없이 복사, 복제, 변경, 번역, 출판·방송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이를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

    1-11.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센터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센터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2 (서비스의 제공 등)

1. 센터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1. 센터 이용안내

    1-2. 전시정보

    1-3. 교육/행사 정보

    1-4. 공고, 공지 및 참여서비스

    1-5. 센터 소개

    1-6. 기타 센터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기관과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2. 센터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서비스는 연중무휴, 1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4. 센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센터는 제9[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센터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5. 센터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13 (서비스의 변경)

1. 센터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은 그 변경 전에 해당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3. 센터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센터의 정책 및 운영의 필요상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14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문자메세지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은 관련법에 따른 프로그램 신청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과 문자메세지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2. 1항의 정보를 전화 및 모사전송기기에 의하여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사전 동의를 받아서 전송합니다. 다만, 회원의 프로그램 신청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회신에 있어서는 제외됩니다.

3. 센터는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홈페이지, 전자우편 등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된 전자우편을 수신한 회원은 수신거절을 센터에게 할 수 있습니다.

4. 이용자(회원, 비회원 포함)는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물 또는 기타 정보를 변경, 수정,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습니다.

 


15 (게시물의 저작권)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센터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센터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16 (게시물의 관리)

1.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센터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센터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본 조에 따른 세부절차는 "정보통신망법"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센터가 정한 "게시중단요청서비스"에 따릅니다.

- 게시 중단 요청 서비스 : 070-4446-9856 (greenlandy@sh-ecocenter.or.kr)

 


17 (권리의 귀속)

1.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센터에 귀속됩니다. , 회원의 게시물 및 제휴계약에 따라 제공된 저작물 등은 제외합니다.

 


18 (계약해제, 해지 등)

1. 회원은 언제든지 센터 홈페이지 담당자(담당부서) 또는 내 정보 수정 메뉴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센터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센터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19 (이용제한 등)

1. 센터는 회원이 이 약관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센터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저작권법"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3. 센터는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4.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센터는 제9[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5.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센터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센터가 인정하는 경우 센터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20 (책임제한)

1. 센터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센터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센터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센터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1 (준거법 및 재판관할)

1. 센터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센터와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1. 이 약관은 20160602일부터 적용됩니다.